명치가 부었을때 어떻게 해야할까요? 명치는 가슴뼈 아래 갈비뼈 사이에 위치한 부위입니다. 이 부분이 붓는다면 소화불량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거나 숨쉬기가 불편해지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왜 명치가 붓는지 알아볼까요?
명치가 아픈이유는 뭘까요?
명치가 아픈 이유는 다양한데요, 대표적으로는 역류성 식도염 등 위장질환인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나 과식하거나 야식을 먹고 난 후 체했을 때 명치 통증이 자주 발생하는데요, 이럴 땐 음식물 섭취를 줄이고 따뜻한 물을 마셔주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위궤양 또는 위염같은 질환이 있다면 식사량을 조절해야하며 자극적인 음식보다는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먹는것이 좋습니다.
명치가 붓는 느낌 어떻게 해야하나요?
체했을 때 손을 따는 민간요법 많이 쓰시죠? 하지만 이 방법은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올 수 있어서 주의해야합니다. 바늘로 찌르면 피가 나면서 순간적으로 혈액순환이 활발해져 속이 편해지는 느낌이 들지만 근본적인 치료책은 아닙니다. 게다가 세균감염 위험도 있구요. 따라서 명치의 붓기를 가라앉히기 위해서는 따뜻한 물을 자주 마셔주고 과식을 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식사 후 2시간 이내에는 눕지 않도록 하구요. 만약 이렇게 해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병원에 방문해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명치가 부어올랐을때 어떤 병원을 가야하나요?
명치가 부어오르는건 내과에서도 치료가 가능하지만 외과 진료를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만약 윗배가 아프면서 더부룩하다면 급성위염 혹은 췌장염을 의심해볼 수 있으며, 오른쪽 상복부라면 담석증 및 담낭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왼쪽 상복부라면 간경화 초기증상이거나 간염초기증상일수도 있으니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셔서 검사를 받아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명치가 부어서 밥먹기가 힘들어요
명치가 아플땐 죽처럼 부드럽고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드시는게 좋은데요, 양배추즙이나 매실차등을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명치가 붓고 속이 쓰린 느낌이 든다면 전문병원에 방문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현대인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질병 중 하나인 만성소화불량이지만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방치하면 큰 병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