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왼쪽 머리 찌릿찌릿한 증상

by 지식08 2023. 8. 30.
반응형

왼쪽 머리 찌릿찌릿한 증상

왼쪽 머리 찌릿찌릿한 증상

왼쪽 머리 찌릿찌릿한 증상 혹시 느껴보신 적 있으신가요? 저는 최근 들어 자주 느끼고 있어서 병원에 가봐야 하나 걱정 중이에요. 두통약을 먹어도 나아지지 않는 이 느낌.. 도대체 뭘까요?

저는 편두통인줄 알았는데 이게 뇌질환 전조증상일 수도 있다고 하더라고요. 어떤 질환들이 있을까요?
뇌졸중(뇌경색)과 뇌출혈 등 혈관성 질환들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발생하는 질병이고, 뇌출혈은 말 그대로 뇌혈관이 터져 출혈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두 가지 모두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수 있고 사망률 또한 높기 때문에 예방 및 조기진단이 매우 중요하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같은 만성질환자라면 정기검진을 꾸준히 받아야 하고, 흡연자는 반드시 금연해야 합니다. 술 역시 하루 2잔 이하로 제한하며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40대 이상이라면 1년에 한 번씩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필수랍니다.

만약 검사 후 치료가 필요하다면 약물치료 혹은 수술 중 어떤 방법을 선택해야 할까요?
약물치료로는 혈전용해제 투여, 항응고제 복용 등이 있으며, 수술방법으로는 경동맥 내막절제술, 스텐트 삽입술 등이 있습니다. 각각 장단점이 있으므로 환자 상태에 맞는 최적의 치료법을 결정하게 됩니다.

 

편두통이란 무엇인가요?
편두통은 한쪽 머리에만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주로 10대 후반~30대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질병이며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2배 이상 흔하게 나타납니다.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진 바 없지만 유전적인 요인과 호르몬 변화 등 다양한 요소들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뇌혈관질환이랑 연관이 있나요?
네, 관련이 있습니다. 편두통 환자 중에서는 뇌혈관질환(뇌졸중)인 경우가 종종 발견됩니다. 특히 혈관성 편두통이라면 더욱 주의해야 하는데요, 이는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같은 만성질환자이거나 가족력이 있는 사람일수록 발병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혈압체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하나요?
우선 신경과나 신경외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우선입니다. CT촬영 및 MRI검사를 통해 뇌혈관 상태를 파악하면 됩니다. 만약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약물치료만으로도 충분히 호전될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암 다음으로 흔한 사망원인이 바로 뇌혈관질환이라고 해요. 그만큼 위험하지만 미리미리 대비한다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답니다. 그러니 지금부터라도 꾸준한 검진과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우리 가족의 건강을 지켜보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