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옆구리 통증 의심되는 병
왼쪽 옆구리 통증 원인과 증상 알아보기
오늘은 왼쪽 옆구리 통증 관련해서 알아볼게요. 우리 몸속 장기 중에서도 간은 오른쪽 갈비뼈 아래에 위치해 있어요. 그래서 간이 안 좋으면 오른쪽 옆구리나 등 쪽에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다른 부위인 왼쪽 옆구리 쪽에 통증이 발생한다면 어떤 질환을 의심해봐야 할까요?
옆구리 통증 원인은 뭘까요?
먼저 많은 사람들이 겪는 허리디스크입니다. 디스크라는 단어 자체가 척추뼈 사이에 존재하는 구조물인 추간판을 의미하는데요. 외부 충격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기 위해 쿠션역할을 하는 곳이죠. 하지만 잘못된 자세나 습관 등으로 인해 튀어나오게 되면 염증이 생기고 신경을 눌러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다음으로는 신장염 또는 신우신염입니다. 콩팥이라 불리는 신장에 세균이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환이며 발열 및 오한 등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마지막으로 요로결석입니다. 소변이 만들어져 수송, 저장, 배설되는 길인 요로에 결석이 생겨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며 혈뇨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통증 부위별 의심질환은 어떤 것이 있나요?
허리디스크라면 주로 다리 저림 현상이 나타나며 엉덩이 쪽에서도 통증이 느껴집니다. 또한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순간적으로 찌릿한 느낌이 들기도 하죠. 만약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허리디스크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신장염 또는 신우신염입니다. 초기에는 열이 나고 몸살 기운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옆구리뿐만 아니라 갈비뼈 아랫부분까지도 통증이 나타납니다. 세 번째로는 요로결석입니다. 요관 내 돌이 걸려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날카로운 통증이 지속되며 구역질이나 구토감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치료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초기단계에서는 약물치료로도 충분히 치료가 가능하지만 심할 경우 수술을 해야 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방치하면 할수록 악화되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왼쪽 옆구리 통증 간암인가요?
가장 먼저 떠오르는 건 역시 간암이죠. 그러나 실제로 간암 환자분들 중에서는 초기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발견하기 어려운 암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정기검진을 통해서 미리미리 체크해야 하는데요. 특히 B형 간염 보균자이거나 C형 간염 바이러스 보유자는 더욱더 조심해야 하며, 가족력이 있다면 더더욱 신경 써야 합니다.
왼쪽 옆구리 통증 담석증인가요?
오른쪽 옆구리보다는 왼쪽 옆구리 통증이 담석증일 확률이 높아요. 담석증은 담낭 속에 돌이 생기는 질병입니다. 주로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며, 다이어트를 무리하게 하는 사람에게도 자주 나타납니다. 또한 기름진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거나 비만인 사람에게도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왼쪽 옆구리 통증 신장결석인가요?
신장결석은 신장 내부에 결석이 생기는 것이에요. 소변이 지나가는 길에 돌 같은 물질이 생겨서 심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는데요. 요로감염 및 신우신염등 합병증 위험이 있으므로 병원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종류의 왼쪽 옆구리 통증이 존재하니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병원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혹시라도 해당사항이 없다면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